최종편집 : 2020-09-25 14:25 (금)
대구도시철도, 국가고객만족도(NCSI) 12년 연속 1위 달성
상태바
대구도시철도, 국가고객만족도(NCSI) 12년 연속 1위 달성
  • 김도균 기자
  • 승인 2020.03.2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81점 획득해 전국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 중 1위 차지

대구도시철도공사(사장 홍승활)2020년 한국생산성본부가 선정, 발표하는 대한민국 대표산업군에 대한 소비자 만족지수인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12년 연속 도시철도 서비스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코로나19 극복「3호선 대국민 응원열차」
코로나19 극복「3호선 대국민 응원열차」

 

도시철도 서비스 부문은 전국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을 대상으로 고객의 기대수준, 인지품질, 불평률, 충성도 등 서비스 전반에 대해 평가했다.

국가고객만족도(NCSI)조사는 79개 업종 341개 기업이 참여하고, 이중 20201/4분기는 운송, 통신, 공공부문, 기타 서비스 등 20개 업종 52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대구도시철도공사는 도시철도 서비스 부문에서 100점 만점에 81점을 획득해 전국 도시철도 운영기관 중 1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성과는 그동안 대구도시철도공사 전 임직원들이 안전한 도시철도를 만들기 위해 24시간 철저한 시설물 점검과 정비에 최선을 다하고, 최고의 서비스 제공과 쾌적한 도시철도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온 결과였다.

먼저 공사는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 황금돼지해를 맞아 도시철도 이용시민들에게건강행복드림(Dream)을 주제로 한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3호선 열차 1편성(3) 내부를황금돼지 드림열차로 조성운영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또한 더 머물고 싶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품격 있는 도시철도 역사를 만들기 위해 음악이 흐르는 역사를 123호선에 각 1개씩 선정해 시범운영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올해는 4개역 6개소에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전 역사에는 무더위 쉼터를 조성해 시민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했으며, 특히 역사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3호선의 경우 승강장에 이동식 냉방기와 에어컨이 설치된 고객대기실을 설치해 고객들이 시원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과의 스킨십 강화를 위해 설명절, 성탄절에 시민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이벤트를 개발하고 시행하여 많은 시민들에게 이색적인 고객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진정성 있는 고객감사를 표현하기 위해 고객감성 육성 안내방송도 실시해 호평을 받았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신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90%이상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양방향 전기집진기 기술을 개발해 시민들께서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도시철도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대구도시철공사는 전국 최저 수준의 미세먼지 농도(50/m3 이하)를 유지하고 있다.

홍승활 대구도시철도공사 사장은앞으로도 공사는 고객의 소중함을 잊지 않고 고객감동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지속적으로 고객만족도 1위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도 역사 및 전동차 방역소독을 철저히 시행하는 등 전사적인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가고객만족도(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 NCSI)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생산성본부가 선정, 발표하는 대한민국 대표산업군에 대해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이 직접 평가한 만족수준의 정도를 모델링에 근거하여 측정계량화한 지표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