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4-23 00:21 (금)
대구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대구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개최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4.12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음달 3일까지 접수, 최우수작 2팀은 범정부 대회 진출

▸ 창업경진대회 참가팀에게 창업 프로그램 지원

대구시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사업 모형 발굴을 위해 ‘2021년 대구광역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참가팀에게 창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올해 대회는 대구시가 보유한 교통, 문화체육, 복지, 환경 등의 공공데이터가 보다 폭넓게 민간에 활용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하며,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사람이면 전국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현재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D-데이터허브(data.daegu.go.kr)를 통해 개방된 공공데이터뿐 아니라, 민간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미개방 공공데이터와 최근 개소한 통계데이터 대구센터에서 분석한 결과에 대한 활용 아이디어도 가능하다.

 

참가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팀(최대3)53()까지 이메일(bigdata01@dip.or.kr)로 참가신청이 가능하며,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평가로 선발된 10팀에게 7월 경진대회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포스터(대구시 제공)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포스터(대구시 제공)

 

 

대회는 아이디어 기획(학생부)과 제품 및 서비스개발(일반부) 부문로 나누어 진행된다. 부문별 최우수 1팀과 우수 1팀을 선정하고 그 외 장려 1팀으로 총 5팀의 수상작을 선정할 계획이며, 수상자에게는 대구시장상 등 총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 대회참가를 통해 창업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데이터분야 교육과 멘토링, 사업 모형 발굴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며, 특히 부문별 최우수 수상자에게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9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통합 본선 참가자격도 부여된다. 이밖에 심사일정 및 기준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대구시(www. daegu.go.kr)와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www.dip.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회를 통한 성공사례로는 2019년 아이디어 기획 우수상을 수상하고 창업으로 연결된 ‘()소리엔이 있으며, 2020년 제품 및 서비스개발 최우수상을 수상한 페르소나의 중소기업 맞춤 지원사업 챗봇서비스는 현재 22만명이 구독 중으로 스타트업의 필수 도우미로 자리잡았다.

 

김정기 대구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스타트업 창업이 활성화되고, 나아가 지역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수요가 많은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발굴하고, 민간 이용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